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소비자심리학 지도교수 이재진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5-06-18 ~ 2025-09-3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5-10-15 성적보고 완료일 2025-10-21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5.10.22.(수) 10:00 ~ 2025.10.31.(금) 17:00 학위취득 2026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경영학 전공,광고학 전공,심리학 전공
전문학사 경영 전공,마케팅정보 전공

수업개요

소비자심리의 이해는 기업이나 비영리조직이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은 궁극적으로 이 결정에 반응을 내릴 소비자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어떻게 소비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해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정보를 받아들였을 때에 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인지처리과정, 소비자 태도 및 태도변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소비·구매행동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수업목표

1. 사회심리학의 정의와 목적, 사회심리학의 연구방법, 사회심리의 이론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대인지각과 자기개념을 살펴봄으로써 사회 속의 자기인식을 해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집단주의 문화와 개인주의 문화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한국인의 특징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4. 사회 속의 동조와 복종, 순응의 기본원리를 통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설명할 수 있다.

5. 대인관계와 사랑, 행복을 살펴봄으로써 관계를 유지하는 요인과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정서의 본질과 행복의 개념을 통해 삶의 의미를 정의할 수 있으며, 행복을 느낀 경험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7. 공격성과 갈등, 친사회적 행동의 다양한 관점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집단의 특성, 집단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사회정체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 인간의 행동, 감정, 사고들이 사회 속에서 어떠한 영향을 주고 받는지를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5-08-08 오전 10:00
~
2025-08-11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5-09-26 오전 10:00
~
2025-09-29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5-07-16 - 2025-08-19
(AM 10:00 – PM 22:00)
토론 2025-09-12 - 2025-09-15
(AM 10:00 – PM 22:00)
쪽지 2025-08-29 - 2025-09-01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5-06-18 - 2025-07-08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5-08-13 - 2025-08-26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소비자행동이란 무엇인가
[강의목표]
1. 소비자행동의 핵심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행동 연구분야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소비자행동을 분석할 수 있다.
3. 소비자 의사결정모형의 흐름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소비자행동 핵심 구성요소
2. 소비자행동의 관련 연구분야
3. 소비자 의사결정 모형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강의교안(PDF)- 오디오(MP3)

3) 퀴즈- OX퀴즈 1문항-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마케팅전략과 소비자행동
[강의목표]
1. 소비자행동에 따라 기업의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2. 소비자행동과 브랜드 자산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애착)를 설명할 수 있다
4. 소비자 반응을 고려한 패키지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5. 소비자 체험으로서 옴니채널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소비자행동과 기업의 마케팅전략
2. 소비자와 브랜드 자산
3.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
4. 소비자 반응과 패키지
5. 소비자 체험과 옴니채널
2 1차시. 문제인식
[강의목표]
1. 소비자 관여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 관여도와 지각된 위험의 상관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 관여도에 따른 결과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소비자 욕구와 문제인식를 살펴봄으로써 기업의 의사결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관여도의 결정변수
2. 관여도와 지각된 위험
3. 관여도의 선행요인과 결과
4. 소비자욕구의 기본적 이해
2차시. 문제인식과 정보탐색
[강의목표]
1. 욕구단계설과 마케팅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 욕구와 마케팅전략 시사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내적탐색과 외적탐색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정보탐색의 내용과 원천을 설명할 수 있다.
5. 정보탐색의 마케팅전략 시사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과 마케팅전략
2. 욕구와 마케팅전략 시사점
3. 내적탐색과 외적탐색
4. 정보탐색의 내용과 원천
5. 정보탐색의 마케팅전략 시사점
3 1차시. 구매의사결정과정 - 대안평가 Ⅰ
[강의목표]
1. 소비자의 대안평가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의사결정규칙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평가기준의 특성
2. 소비자 의사결정 규칙의 유형과 이해
2차시. 구매의사결정과정 - 대안평가 Ⅱ
[강의목표]
1. 소비자의 습관적 구매의사결정과 대안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의 비논리적 의사결정 유형들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대안과 맥락이 존재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습관적 의사결정과 대안평가의 이해
2. 소비자의 비논리적인 의사결정 유형
3. 대안의 맥락효과
4 1차시. 구매의사결정과정 - 구매
[강의목표]
1.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상품 이외의 상황적 요인에 의한 구매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2. 상황적 요인과 소비자 구매행동
2차시. 구매의사결정과정 - 구매 후 행동
[강의목표]
1. 구매 이후 소비자 심리와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대-성과 불일치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기대와 성과에 대한 동화효과와 대조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4. 소비자의 구매 이후, 부조화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만족-불만족의 귀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구매 후 행동
2. 기대-성과 불일치 모형
3. 동화효과와 대조효과
4. 구매 후 부조화
5. 귀인이론
5 1차시. 정보처리과정 Ⅰ
[강의목표]
1.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오감으로 입력되는 자극과 소비자행동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노출과 식역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 식역의 원리를 고려한 마케팅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5. 식역하 지각을 활용한 마케팅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보처리과정의 이해
2. 감각과 감각적 마케팅
3. 노출과 식역
4. 식역과 마케팅의 적용
5. 식역하 지각
[과제 제출]
2차시. 정보처리과정 Ⅱ
[강의목표]
1. 주의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화와 해석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게슈탈트 원리의 마케팅전략 적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지각적 해석의 두 가지 기본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주의
2. 이해 : 조직화
3. 게슈탈트 심리학의 원리
4. 이해 : 지각적 해석
6 1차시. 기억 Ⅰ
[강의목표]
1. 기억의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각 기억의 저장소에 대해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시연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시연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장기기억 속 정보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기억의 체계
2. 다중기억구조
3. 시연의 유형
4. 시연의 강화
5. 장기기억 내의 정보유형
2차시. 기억 Ⅱ
[강의목표]
1. 기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장기기억 속의 노드, 명제, 스키마와 망각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상태 의존적 기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기억제어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정보인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마케팅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기억은 어떻게 저장되는가
2. 장기기억
3. 상태 의존적 기억
4. 기억제어과정
5. 인출
7 1차시. 태도 Ⅰ
[강의목표]
1. 태도의 개념과 태도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피쉬바인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만족도-중요도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다속성 태도모형의 마케팅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다속성 태도모형의 측정 도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태도의 개념
2. 다속성 태도모형_피쉬바인모형
3. 다속성 태도모형_속성만족도-중요도모형
4. 다속성 태도모형의 시사점
5. 다속성 태도모형 측정의 이해
2차시. 태도 Ⅱ
[강의목표]
1. 태도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광고태도가 상표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태도와 관련한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4. 인지적 반응과 정서적 반응의 태도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저관여 소비자의 태도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태도의 기능
2. 광고태도와 상표태도
3. 정교화 가능성 모델과 태도
4. 인지적 반응과 정서적 반응
5. 저관여 소비자의 태도형성
8 중간고사
* 시험범위 : 1주차~7주차
[정기 시험]
9 1차시. 소비자 태도형성과 변화 Ⅰ
[강의목표]
1. 태도의 형성ㆍ변화와 관련된 이론으로서 균형이론, 일치성 이론, 사회적 판단이론, 자기지각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각 태도형성 및 변화이론의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균형이론
2. 일치성 이론
3. 사회적 판단이론
4. 자기지각이론
2차시. 소비자 태도형성과 변화 Ⅱ
[강의목표]
1. 태도의 형성ㆍ변화와 관련된 이론으로 인지 부조화 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 태도변화를 위한 기업 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외집단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태도를 살펴봄으로써 태도변화를 일으키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소비자 태도의 양극화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소비자 태도를 형성하는 생각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지 부조화와 태도변화
3. 소비자 태도변화를 위한 기업의 노력
3. 외집단 브랜드에 대한 태도변화
4. 소비자 태도의 양극화
5. 생각의 원리와 소비자 태도
10 1차시. 학습 Ⅰ
[강의목표]
1. 소비자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살펴봄으로써 소비자학습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적 학습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대리학습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소비자학습의 정의
2. 인지적 학습이론
3. 대리학습이론
2차시. 학습 Ⅱ
[강의목표]
1.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와 마케팅 적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와 마케팅 적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행동적 학습 : 고전적 조건화
2. 행동적 학습 : 조작적 조건화
11 1차시. 개성
[강의목표]
1. 소비자 개성과 관련된 심리분석이론, 사회심리이론, 특성이론, 자아개념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 개성에 기반한 마케팅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심리분석이론
2. 사회심리이론
3. 특성이론
4. 자아개념이론
5. 개성과 마케팅전략
[쪽지시험 응시]
2차시. 개성과 라이프스타일
[강의목표]
1. 자아개념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기타 개성변수와 이에 따른 소비자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라이프스타일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라이프스타일의 측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라이프스타일에 기반한 마케팅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아개념이론의 마케팅 적용
2. 기타 개성변수와 소비자행동
3. 라이프스타일 개념
4. 라이프스타일의 측정
5. 라이프스타일과 마케팅전략
12 1차시. 문화와 소비자행동
[강의목표]
1. 문화의 정의와 성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성한 소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의식이 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현실공학 마케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문화의 정의와 성격
2. 신성한 소비
3. 의식과 소비자 행동
4. 현실공학 마케팅
2차시. 문화와 사회계층
[강의목표]
1. 가치가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VALS 1과 VALS 2에 대해 설명할수 있다.
3. 글로벌 문화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각 문화에 맞는 마케팅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계층의 정의와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치와 소비자행동
2. VALS 1과 VALS 2
3. 글로벌 문화의 이해
4. 사회계층의 정의와 분류
13 1차시. 준거집단과 소비자행동 Ⅰ
[강의목표]
1. 준거집단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준거집단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준거집단의 사회적 힘과 그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준거집단을 고려한 마케팅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준거집단의 정의
2. 준거집단의 유형
3. 준거집단의 사회적 힘
4. 준거집단의 영향과 마케팅전략
[토론 제출]
2차시. 준거집단과 소비자행동 Ⅱ
[강의목표]
1. 구전과 의견 리더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의 의사결정으로 이루어지는 소비자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수명주기와 소비자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준거집단과 마케팅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구전과 의견 리더십
2. 가족과 소비자행동
3. 가족수명주기
4. 준거집단과 마케팅전략
14 1차시. 내집단 커뮤니케이션
[강의목표]
1. 구전의 특성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부정적 구전의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온라인 구전과 사회적 성향에 따른 소비자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구전을 활용한 마케팅전략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구전의 특성과 중요성
2. 부정적 구전
3. 온라인 구전과 사회적 성향에 따른 소비자 유형
4. 구전과 마케팅전략 시사점
2차시. 집단 간 커뮤니케이션
[강의목표]
1. 혁신의 확산을 위한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혁신제품에 대한 수용자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내집단과 외집단의 선호 브랜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혁신의 확산 커뮤니케이션
2. 혁신제품과 수용자 유형
3. 내집단과 외집단의 브랜드
15 기말고사
* 시험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 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