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소비자심리학 | 지도교수 | 이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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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5-06-18 ~ 2025-09-3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5-10-15 | 성적보고 완료일 | 2025-10-21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5.10.22.(수) 10:00 ~ 2025.10.31.(금) 17:00 | 학위취득 | 2026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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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경영학 전공,광고학 전공,심리학 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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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학사 | 경영 전공,마케팅정보 전공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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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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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고사 |
2025-08-08 오전 10:00 ~ 2025-08-11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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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고사 |
2025-09-26 오전 10:00 ~ 2025-09-29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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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2025-07-16 - 2025-08-19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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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
2025-09-12 - 2025-09-15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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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지 |
2025-08-29 - 2025-09-01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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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5-06-18 - 2025-07-08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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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서/중간평가 |
2025-08-13 - 2025-08-26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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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차시. 소비자행동이란 무엇인가
[강의목표] 1. 소비자행동의 핵심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행동 연구분야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소비자행동을 분석할 수 있다. 3. 소비자 의사결정모형의 흐름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소비자행동 핵심 구성요소 2. 소비자행동의 관련 연구분야 3. 소비자 의사결정 모형 |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강의교안(PDF)- 오디오(MP3) 3) 퀴즈- OX퀴즈 1문항-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마케팅전략과 소비자행동
[강의목표] 1. 소비자행동에 따라 기업의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2. 소비자행동과 브랜드 자산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애착)를 설명할 수 있다 4. 소비자 반응을 고려한 패키지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5. 소비자 체험으로서 옴니채널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소비자행동과 기업의 마케팅전략 2. 소비자와 브랜드 자산 3.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 4. 소비자 반응과 패키지 5. 소비자 체험과 옴니채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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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1차시. 문제인식
[강의목표] 1. 소비자 관여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 관여도와 지각된 위험의 상관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 관여도에 따른 결과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소비자 욕구와 문제인식를 살펴봄으로써 기업의 의사결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관여도의 결정변수 2. 관여도와 지각된 위험 3. 관여도의 선행요인과 결과 4. 소비자욕구의 기본적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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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문제인식과 정보탐색
[강의목표] 1. 욕구단계설과 마케팅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 욕구와 마케팅전략 시사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내적탐색과 외적탐색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정보탐색의 내용과 원천을 설명할 수 있다. 5. 정보탐색의 마케팅전략 시사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과 마케팅전략 2. 욕구와 마케팅전략 시사점 3. 내적탐색과 외적탐색 4. 정보탐색의 내용과 원천 5. 정보탐색의 마케팅전략 시사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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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1차시. 구매의사결정과정 - 대안평가 Ⅰ
[강의목표] 1. 소비자의 대안평가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의사결정규칙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평가기준의 특성 2. 소비자 의사결정 규칙의 유형과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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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구매의사결정과정 - 대안평가 Ⅱ
[강의목표] 1. 소비자의 습관적 구매의사결정과 대안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의 비논리적 의사결정 유형들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대안과 맥락이 존재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습관적 의사결정과 대안평가의 이해 2. 소비자의 비논리적인 의사결정 유형 3. 대안의 맥락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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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1차시. 구매의사결정과정 - 구매
[강의목표] 1.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상품 이외의 상황적 요인에 의한 구매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2. 상황적 요인과 소비자 구매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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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구매의사결정과정 - 구매 후 행동
[강의목표] 1. 구매 이후 소비자 심리와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대-성과 불일치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기대와 성과에 대한 동화효과와 대조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4. 소비자의 구매 이후, 부조화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만족-불만족의 귀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구매 후 행동 2. 기대-성과 불일치 모형 3. 동화효과와 대조효과 4. 구매 후 부조화 5. 귀인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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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1차시. 정보처리과정 Ⅰ
[강의목표] 1.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오감으로 입력되는 자극과 소비자행동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노출과 식역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 식역의 원리를 고려한 마케팅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5. 식역하 지각을 활용한 마케팅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보처리과정의 이해 2. 감각과 감각적 마케팅 3. 노출과 식역 4. 식역과 마케팅의 적용 5. 식역하 지각 |
[과제 제출] |
2차시. 정보처리과정 Ⅱ
[강의목표] 1. 주의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화와 해석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게슈탈트 원리의 마케팅전략 적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지각적 해석의 두 가지 기본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주의 2. 이해 : 조직화 3. 게슈탈트 심리학의 원리 4. 이해 : 지각적 해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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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1차시. 기억 Ⅰ
[강의목표] 1. 기억의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각 기억의 저장소에 대해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시연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시연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장기기억 속 정보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기억의 체계 2. 다중기억구조 3. 시연의 유형 4. 시연의 강화 5. 장기기억 내의 정보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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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기억 Ⅱ
[강의목표] 1. 기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장기기억 속의 노드, 명제, 스키마와 망각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상태 의존적 기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기억제어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정보인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마케팅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기억은 어떻게 저장되는가 2. 장기기억 3. 상태 의존적 기억 4. 기억제어과정 5. 인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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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1차시. 태도 Ⅰ
[강의목표] 1. 태도의 개념과 태도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피쉬바인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만족도-중요도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다속성 태도모형의 마케팅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다속성 태도모형의 측정 도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태도의 개념 2. 다속성 태도모형_피쉬바인모형 3. 다속성 태도모형_속성만족도-중요도모형 4. 다속성 태도모형의 시사점 5. 다속성 태도모형 측정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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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태도 Ⅱ
[강의목표] 1. 태도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광고태도가 상표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태도와 관련한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4. 인지적 반응과 정서적 반응의 태도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저관여 소비자의 태도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태도의 기능 2. 광고태도와 상표태도 3. 정교화 가능성 모델과 태도 4. 인지적 반응과 정서적 반응 5. 저관여 소비자의 태도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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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고사
* 시험범위 : 1주차~7주차 |
[정기 시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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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소비자 태도형성과 변화 Ⅰ
[강의목표] 1. 태도의 형성ㆍ변화와 관련된 이론으로서 균형이론, 일치성 이론, 사회적 판단이론, 자기지각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각 태도형성 및 변화이론의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균형이론 2. 일치성 이론 3. 사회적 판단이론 4. 자기지각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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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소비자 태도형성과 변화 Ⅱ
[강의목표] 1. 태도의 형성ㆍ변화와 관련된 이론으로 인지 부조화 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 태도변화를 위한 기업 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외집단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태도를 살펴봄으로써 태도변화를 일으키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소비자 태도의 양극화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소비자 태도를 형성하는 생각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지 부조화와 태도변화 3. 소비자 태도변화를 위한 기업의 노력 3. 외집단 브랜드에 대한 태도변화 4. 소비자 태도의 양극화 5. 생각의 원리와 소비자 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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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1차시. 학습 Ⅰ
[강의목표] 1. 소비자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살펴봄으로써 소비자학습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적 학습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대리학습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소비자학습의 정의 2. 인지적 학습이론 3. 대리학습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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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학습 Ⅱ
[강의목표] 1.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와 마케팅 적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와 마케팅 적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행동적 학습 : 고전적 조건화 2. 행동적 학습 : 조작적 조건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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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1차시. 개성
[강의목표] 1. 소비자 개성과 관련된 심리분석이론, 사회심리이론, 특성이론, 자아개념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 개성에 기반한 마케팅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심리분석이론 2. 사회심리이론 3. 특성이론 4. 자아개념이론 5. 개성과 마케팅전략 |
[쪽지시험 응시] |
2차시. 개성과 라이프스타일
[강의목표] 1. 자아개념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기타 개성변수와 이에 따른 소비자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라이프스타일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라이프스타일의 측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라이프스타일에 기반한 마케팅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아개념이론의 마케팅 적용 2. 기타 개성변수와 소비자행동 3. 라이프스타일 개념 4. 라이프스타일의 측정 5. 라이프스타일과 마케팅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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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1차시. 문화와 소비자행동
[강의목표] 1. 문화의 정의와 성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성한 소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의식이 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현실공학 마케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문화의 정의와 성격 2. 신성한 소비 3. 의식과 소비자 행동 4. 현실공학 마케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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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문화와 사회계층
[강의목표] 1. 가치가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VALS 1과 VALS 2에 대해 설명할수 있다. 3. 글로벌 문화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각 문화에 맞는 마케팅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계층의 정의와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치와 소비자행동 2. VALS 1과 VALS 2 3. 글로벌 문화의 이해 4. 사회계층의 정의와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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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1차시. 준거집단과 소비자행동 Ⅰ
[강의목표] 1. 준거집단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준거집단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준거집단의 사회적 힘과 그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준거집단을 고려한 마케팅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준거집단의 정의 2. 준거집단의 유형 3. 준거집단의 사회적 힘 4. 준거집단의 영향과 마케팅전략 |
[토론 제출] |
2차시. 준거집단과 소비자행동 Ⅱ
[강의목표] 1. 구전과 의견 리더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의 의사결정으로 이루어지는 소비자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수명주기와 소비자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준거집단과 마케팅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구전과 의견 리더십 2. 가족과 소비자행동 3. 가족수명주기 4. 준거집단과 마케팅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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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1차시. 내집단 커뮤니케이션
[강의목표] 1. 구전의 특성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부정적 구전의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온라인 구전과 사회적 성향에 따른 소비자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구전을 활용한 마케팅전략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구전의 특성과 중요성 2. 부정적 구전 3. 온라인 구전과 사회적 성향에 따른 소비자 유형 4. 구전과 마케팅전략 시사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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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집단 간 커뮤니케이션
[강의목표] 1. 혁신의 확산을 위한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혁신제품에 대한 수용자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내집단과 외집단의 선호 브랜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혁신의 확산 커뮤니케이션 2. 혁신제품과 수용자 유형 3. 내집단과 외집단의 브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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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고사
* 시험범위 : 9주차~14주차 |
[정기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