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사이버심리학 | 지도교수 | 정윤재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5-08-20 ~ 2025-12-02(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5-12-17 | 성적보고 완료일 | 2025-12-23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6.01.01.(목) 10:00 ~ 2026.01.30.(금) 17:00 | 학위취득 | 2026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교양,심리학 전공 |
---|---|
전문학사 | 교양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5-10-10 오전 10:00 ~ 2025-10-13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5-11-28 오전 10:00 ~ 2025-12-01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5-09-17 - 2025-10-21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5-11-14 - 2025-11-17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5-10-31 - 2025-11-03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5-08-20 - 2025-09-09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5-10-15 - 2025-10-28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사이버 공간의 개념과 역사
[강의목표] 1. 사이버 공간과 인터넷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터넷의 기원과 역사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3. 인터넷의 특성과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이버 공간, 인터넷의 개념 2. 인터넷의 역사 3. 인터넷의 특성 |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강의교안(PDF)- 오디오(MP3) 3) 퀴즈- OX퀴즈 1문항-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사이버 심리학의 특징
[강의목표] 1. 실제 세계와 사이버 공간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학과 사이버 심리학의 개념과 역사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3. 사이버 심리학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이버 공간의 특징 2. 사이버 심리학의 특징 |
||
2 |
1차시. 하이퍼텍스트와 하이퍼마인드
[강의목표] 1. 하이퍼텍스트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하이퍼텍스트의 역사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3, 하이퍼마인드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하이퍼텍스트의 개념과 특징 2. 하이펴텍스트의 역사 3. 하이퍼마인드의 개념 |
|
2차시. 가상현실과 심리
[강의목표] 1. 가상현실의 개념과 분류에 따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상현실의 핵심요소인 원격현전의 개념을 제시할 수 있다. 3. 가상현실의 심리 적용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상현실의 개념 2. 가상현실의 논리 3. 가상현실의 심리 적용 |
||
3 |
1차시. 현실 세계의 자아
[강의목표] 1. 자기의 개념과 자기의 다양한 면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자기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와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3. 다양한 관점에 따른 자기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기의 개념 2. 자기의 구성 3. 자기의 기능 |
|
2차시. 사이버 공간에서의 자아
[강의목표] 1.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 심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현실에서의 자아와 사이버 공간에서의 자아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이버 공간의 인간 심리 2. 사이버 공간에서의 자아 |
||
4 |
1차시. 공격성의 개념과 원인
[강의목표] 1. 공격성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공격성 유발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공격성의 개념 2. 공격성의 원인 |
|
2차시. 사이버 공간의 공격성
[강의목표] 1. 다양한 이론에 근거하여 공격성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이버 공간에서의 공격행동의 특징과 유형, 그리고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공격성 이론 2. 사이버 공간에서의 공격 행동 |
||
5 |
1차시. 사이버 공간과 친사회적 행동
[강의목표] 1. 친사회적 행동의 정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친사회적 행동의 주요 이론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되는 친사회적 행동의 유형과 특성, 그리고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친사회적 행동의 정의 2. 친사회적 행동의 주요 이론 3. 사이버 공간에서의 친사회적 행동 |
[과제 제출] |
2차시. 사이버 공간에서의 호감과 사랑
[강의목표] 1. 호감의 개념과 결정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되는 호감요인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이버 공간에서의 사랑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호감의 개념 2. 호감의 결정 요인 3. 사이버 공간에서의 호감요인 4. 사이버 공간에서의 사랑 |
||
6 |
1차시. 사이버 집단과 동조
[강의목표] 1. 현실집단과 사이버 집단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동조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이버 공간에서 동조 현상의 발생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집단의 정의 2. 집단의 기본 구성 요소 3. 사이버 공간에서의 집단 4. 집단 동조 |
|
2차시. 사이버 공간에서의 집단의사결정과정과 갈등
[강의목표] 1.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되는 집단 사고와 집단 극화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되는 집단 간 갈등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이버 공간의 집단 사고 2. 사이버 공간의 집단 극화 3. 사이버 집단 갈등 |
||
7 |
1차시. 사이버 공간에서의 집합 행동
[강의목표] 1. 집합행동의 개념과 주요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이버 공간에서 벌어지는 집합행동의 특징과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집합행동의 정의 2. 집합행동의 주요 이론 3. 사이버 공간에서의 집합행동 |
|
2차시. 사이버 공간과 세대 차이
[강의목표] 1. 사이버문화가 익숙한 세대와 익숙하지 않은 세대의 문화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세대 갈등의 특징과 해소를 위한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세대와 문화 2. 디지털 세대의 등장 3. 세대 간의 갈등과 해소 |
||
8 |
중간고사
* 시험범위 : 1주차~7주차 |
[정기 시험] |
9 |
1차시.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지적 특징
[강의목표] 1. 사이버 공간의 탐색과정과 지각과정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보과부하의 원인과 증상을 이해하고, 대응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이버 공간의 탐색과 지각적 특징 2. 정보과부하의 원인과 증상 |
|
2차시. 사이버 공간에서의 표현의 자유와 규제
[강의목표] 1. 사이버 공간에서의 표현의 자유와 자율성이 지니는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이버 공간 자율성의 한도와 규제가 지니는 문제와 해결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표현의 자유와 자율성의 의미 2. 자율성과 간섭 3. 표현의 검열과 규제 |
||
10 |
1차시. 사이버 공간과 사생활의 보호
[강의목표] 1. 프라이버시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사이버 공간 내에서 벌어지는 문제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이버 공간의 저작권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터넷과 사생활 보호 2. 정보의 프라이버시 3. 사이버공간의 저작권 문제 |
|
2차시. 사이버 공간의 윤리와 언어심리
[강의목표] 1. 윤리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사이버 공간 안에서 윤리적 관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사이버 공간 안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특징과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윤리의 의미 2. 인터넷 윤리의 특징 3. 인터넷과 언어 |
||
11 |
1차시. 인터넷 중독의 특징
[강의목표] 1. 중독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터넷 중독의 유형과 기준을 이해하고, 주요 중독 증상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터넷 중독의 개념 2. 인터넷 중독의 기준과 유형 3. 인터넷 중독의 주요 증상 |
[쪽지시험 응시] |
2차시. 인터넷 중독의 원인과 이론
[강의목표] 1. 다양한 관점에 따른 인터넷 중독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터넷 중독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터넷 중독의 원인 2. 인터넷 중독의 이론 |
||
12 |
1차시. 인터넷 중독의 진단과 대처방안
[강의목표] 1. 인터넷 중독의 여러 진단 기준과 평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터넷 중독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와 해결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터넷 중독의 진단 2. 인터넷 중독의 대처 방안 |
|
2차시. 온라인 게임의 심리적 특성
[강의목표] 1. 온라인게임의 역사와 종류를 이해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온라인 게임이 미치는 인지적, 사회적, 생물학적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온라인 게임의 정의 2. 온라인 게임의 종류와 특징 3. 온라인 게임이 미치는 영향 |
||
13 |
1차시. 사이버 공간에서의 교육
[강의목표] 1. 사이버 교육의 특징과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이버 교육이 지니는 장단점을 통해 사이버 교육이 지니는 가능성과 한계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이버 교육 패러다임의 특징 2. 사이버 교육의 장단점 |
[토론 제출] |
2차시. 사이버 공간에서의 상담
[강의목표] 1. 사이버 상담의 특징과 일반상담과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이버 상담의 유형과 과정을 이해하고, 사이버 상담의 장점과 한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이버 상담의 개념 2. 사이버 상담의 유형과 단계 3. 사이버 상담의 장점과 한계 |
||
14 |
1차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강의목표] 1. 인간과 컴퓨터(기계) 상호작용의 역사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의 연구 분야와 응용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의 특징 2. 인감-컴퓨터 상호작용의 분야와 적용 |
|
2차시. 인공지능과 인간
[강의목표] 1. 인공지능의 역사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공지능의 목표와 적용분야를 알아보고 인공지능 적용의 장점과 한계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공지능의 역사와 목표 2. 인공지능의 중심주제와 한계 |
||
15 |
기말고사
* 시험범위 : 9주차~14주차 |
[정기 시험] |